지난달 31일 도민의방서 ‘난민 인권 개선 토론회’

제주 예멘 난민 사태를 ‘국민이냐, 난민이냐’ 프레임에서 벗어나 공존모델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성인 제주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 위원회 상임공동대표는 3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난민 인권 개선을 위한 언론의 역할 간담회에서 “난민을 반대하는 분들은 ‘국민이냐, 난민이냐’ 선택을 강요하지만, 이는 올바른 조건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난민을 혐오하는 우려스러운 점도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예멘인들과 연대하고 있다”며 “국민 난민 함께 공존 할 수 있는 방인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언론 내용은 난민을 위협하는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난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로 전환되는 시기라고 본다. 난민을 ‘인성’이 아닌 ‘인권’의 문제로 들여다 봐야 한다”고 말했다.

난민 당사자이자 기자인 한 예멘인은 이날 토론에서 “예멘과 제주도의 상황을 잘 살펴보고 인도주의적 이슈로 다루길 바란다. 2014년 세월호 사건처럼 확실한 결론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사건을 조사하고 또 동정하는 것을 계속하지 않길 바란다. 언론인들은 대중들에게 인류가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이라고 알려달라”고 호소했다.

홍창빈 헤드라인제주 기자는 “예멘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경우 제주에 온 예멘인들의 진술에 의존하거나 해외언론 보도 또는 특파원 보도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언론에서는 팩트를 정확히 확인하고, 해당 문화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기자는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이해부족이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같은 장소인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종교와 진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2000여명의 (중국)난민 신청자들이 한국에 들어와 난민 소송을 하고 있다. 한국에 장기 체류를 목적으로 악용하고 있는 것”이라며 “가짜 난민을 송환하라”며 상반된 주장을 제기했다. 

이달 1일 서울 광화문에서 난민반대집회를 개최한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난민신청자는 1만 638명으로(누적 4만3371명), 이와 같은 추세라면 올해 난민신청자는 약 2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