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예멘 난민 사태와 관련해 ‘국민이냐, 난민이냐’ 프레임에서 벗어나 공존모델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난민 인권 개선을 위한 언론의 역할 간담회에서 김성인 제주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 위원회 상임공동대표는 “난민을 반대하는 분들은 ‘국민이냐, 난민이냐’ 선택을 강요하지만, 이는 올바른 조건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언론들은 난민을 인권의 문제가 아닌 인성의 문제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다”라며 “가난의 원인은 (개인이 아닌)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로 바라보면서 난민 이슈에 대해선 인성의 관점으로 ‘가짜 난민’ 프레임을 들이대는 이중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경청할 만한 주장이라고 본다. 난민을 보는 우리 사회 시각에 성숙하지 못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제주에서 발생한 ‘30대 여성 실종사건’과 관련 예멘난민에 의한 범죄라는 ‘근거 없는 루머’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된 적이 있다. 경찰이 “난민과 무관한 추락사”라고 직접 해명하고 나섰지만 논란은 끊이질 않았다.

제주지역에서는 외국인 강력범죄가 빈번해 난민을 두려운 시선으로 보는 도민들도 있지만 막연한 난민 혐오증도 없지 않다.

이날 토론에서 본인이 난민이자 기자인 한 예멘인은 “예멘과 제주도의 상황을 잘 살펴보고 인도주의적 이슈로 다루길 바란다. 언론인들은 대중들에게 인류가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이라고 알려달라”고 호소했다.

특정 국가 및 특정 종교 등의 이유만으로 난민을 폄훼하거나 편견과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

난민을 사회 위협적 요소로만 보지 말로 인도적 차원에서 받아들여 함께 사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전쟁이나 정치적 박해 피해 고국을 떠난 난민을 따듯이 품는 포용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언론의 적극적 역할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