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11대 도의회 첫 정례회 도정질문과 관련 원희룡 지사에게 “도정 철학을 바탕으로 미래와 소통하는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장은 3일 제1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올해 여름 제주는 자연재해만큼이나 각종 논란과 갈등이 확대되고 있다”며 “왜 제주는 유독 이런 갈등이 지속 양산되고 있는지 주요 정책입안자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속엔 최근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른 비자림로 확포장 논란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민선 6기 원희룡 지사는 자신의 도정철학을 담은 미래비전의 핵심가치를 ‘청정과 공존’으로 설정했지만, 과연 이를 정책적으로 펼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원 도정으로선 뼈아픈 지적이 아닐 수 없다.

이어 김 의장은 “미래비전이 제시하고 있는 수많은 원칙 중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은 ‘도민이 지켜야 한다고 공감대가 형성된 환경자원을 훼손하거나, 제주의 환경자원 총량을 축소시키는 어떠한 행위라도 불허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도정철학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명확한 설정’이 필요하다는 게 주문의 핵심이다.

김 의장은 갈등이 치유되고 제주의 가치가 다음세대에 오롯이 이어질 수 있도록 도의회와 제주도정은 고민하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제주도정의 수장인 원 지사는 갈등 해결자이자 조정자라며 그 책임이 막중하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김태석 의장의 지적은 구구절절 옳다. 그동안 원희룡 도정은 말은 그럴싸하게 했지만 정작 알맹이는 없었다. 어떤 정책과 관련 도민들과의 공감대 형성과 폭넓은 소통을 주문한 것도 여기에 기인한다. 원 도정이 잘 새겨듣고 적극 실천에 옮기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