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감귤박람회가 올해로 벌써 6회차에 접어든다.

1991년에 서귀포의 감귤 재배 농업인들이 모여 ‘서귀포농업전람회’로 시작한 행사가 2013년부터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박람회로 성장해 6회에 이르고 있다.

3년에 한 번 개최되는 제주국제감귤박람회는 올해 두 번째 맞이하면서 전 세계인이 관심을 갖는 국제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8 제주국제감귤박람회는 ‘세계를 보는 제주, 미래를 여는 감귤’이라는 슬로건으로 11월 7~13일까지 대한민국 감귤 최고 주산지인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열린다. 감귤품종전시관, 농업기술관, 감귤산업전시관, 비즈니스 전시관 등 6개의 전시마당을 비롯해 감귤전문가 컨퍼런스, 농업기술 정보 공유, 홍보·판매, 해외 교류 등으로 진행된다.

제주도의 감귤재배 역사를 돌이켜보면 고려사에 백제 문주왕 2년 (서기 476년) “탐라에서 토물(土物)을 헌상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감귤이 재배되고 외부와 교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제주 감귤 재배의 역사는 1500년 그 이상 일 것으로 가늠해도 큰 무리는 아니다.

인류의 농업 발전 흐름을 보면 화폐가 유통되기 이전까지의 농업은 ‘생계형 농업’이었다. 이 시기의 감귤은 생계유지를 위한 작물이기 보다는 향료나 약재 등 다른 목적으로 활용됐다. 우리나라에서는 100여 년 전 근대화 물결과 함께 ‘환금형 농업’이 더욱 발전했다. 특히 온주감귤은 감귤산업의 태동기라 할 수 있는 1950년대부터 과수원이 조성되기 시작해 1968년부터 ‘농어민 소득증대 특별지원사업’으로 본격적으로 육성됐다. 제주도는 환금형 농업으로서의 성장 탄력을 받아 감귤주산지로서 자리를 잡고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지금까지의 농업이 생계형 농업, 환금형 농업이라면 미래의 농업은 ‘가치형 농업’이 될 것이다. 그 동안 농업은 식량을 공급하는 근본적인 역할에 가치를 두었으나 미래 시대에서는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사회 실현에 더 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번에 개최되는 ‘2018 제주국제감귤박람회’는 제주감귤 1500년의 역사를 새롭게 인식하고 제주 감귤의 미래 가치를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