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탐라문화광장 주변에서 노숙자들의 음주·소란과 일부 성매매 업소들의 호객행위로 도민과 관광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례가 여전하다고 한다. 행정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계도활동을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개선은 요원한 실정이다.

제주도는 급기야 지난 14일 관계기관TF를 구성, 회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TF는 제주도(청렴혁신담당관, 복지정책과, 자치경찰단)와 제주시(노인장애인과, 도시재생과, 일도1동), 민간(희망나눔센터), 동부경찰서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음주·소란을 막기 위해 자치경찰이 광장 주변을 상시 순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고, 광장 지역을 음주금지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성매매 근절 대책으로는 호객행위가 이뤄지는 탐라문화광장 인근 교량의 가로등 조명을 보다 밝게 하고, 해당 장소에 경찰차가 상시 대기, 성매매 불시 단속 기간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는 지극히 상식적인 대책들이다. 행정 당국이 마음만 먹으면 추진할 있었던 것이다. 결국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부족했던 셈이다. 자치경찰만 해도 산지천 인근에 사무실이 마련됐으나 무질서 행위 단속에는 적극 나서고 있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탐라문화광장은 침체된 제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가 지난 2011년~2017년 3월까지 총 56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한 것이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시설한 만큼 시민들과 관광객을 위한 좋은 휴식 공간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무질서행위로 인해 사람들이 찾지 않는 장소가 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대낮부터 술판이 벌어져 고성방가가 오가기 일쑤다. 마시고 버린 막걸리 병 등 쓰레기가 벤치 앞에 수북이 쌓여 미관을 해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일차적으로는 시민의식이 문제지만 관련 단속 및 계도를 소홀히 한 행정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탐라문화광장이 시민들의 광장이 되기 위해서는 무질서행위 근절을 위한 지속적 노력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