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살아가는데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다. 다만, 폐기물 발생량을 최대한 억제하고 발생되는 폐기물을 올바르게 재활용하는 등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이용 관리하는 것은 하나뿐인 지구에 터를 잡고 사는 사람들의 시대적인 소명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순환자원정보센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도 사업장폐기물 담당업무를 하면서 알게 된 온라인 환경정보센터이다.

자원순환기본법에 근거해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사이트로 폐기물 배출, 처리 및 재활용 업체들을 위해 폐기물 재활용·유통정보 및 거래지원을 제공하는 폐기물 종합정보시스템(www.re.or.kr)으로 회원·비회원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순환자원정보센터의 주요기능은 폐기물을 단순히 소각·매립하기보다 자원으로 순환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재활용업체 정보 및 재활용 가격·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폐기물 배출업체와 재활용업체를 연결해주는 유통지원, 무료 전자입찰 및 수의견적 등이 사용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폐기물 배출업체는 순환자원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자원화할 폐기물의 정보 및 사진 등을 입력해 폐기물 재활용업체와 거래할 수 있으며 폐기물 순환장터라는 메뉴를 이용해 폐기물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사업장폐기물의 적정처리 및 재활용 제품 유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은 순환자원정보센터의 기능 및 유통정보를 활용해 방치되거나 폐기되는 소중한 자원을 재활용 할 수 있도록 순환자원정보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보자.

구체적인 사이트 이용방법이 궁금하거나 폐기물 유통지원을 요청하려 할 경우 한국환경공단 제주지사(064-725-8513)에 문의하여 상담해 보기를 권한다.

청정제주 환경 보전을 위해 시민들이 순환자원정보센터를 적극 이용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