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약속했다.

남북 정상은 이날 백화원 영빈관에서 회담을 마치고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판문점선언을 철저하게 이행해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선언에 담긴 구체적 내용을 보면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 또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

군사적 긴장완화 부분과 관련 남과 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 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 군사 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도 개최된다. 조건이 갖춰지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도 협의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금강산 지역에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이른 시일 내 개소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평양공동선언을 두고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여당은 “실질적 진전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내놓은 반면 보수야당은 “공허한 선언”이라고 깎아내렸다. 특히 ‘비핵화 조치’와 관련해서는 극과 극을 달렸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동창리 미사일시설을 영구 폐기하기로 한 부분은 지난 북미정상회담의 약속을 완결한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반면 윤영석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국민적 염원인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전혀 없다. 지난 1,2차 회담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한 전문가는 ‘비핵화는 제자리 걸음, 경제협력은 과속’이라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육성으로 비핵화를 언급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추석을 전후로 민심의 향배가 어떻게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