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4차 남북 정상회담 제주 개최 기대감
부동산가격·예멘난민·교통 등 거론도 많아

추석 연휴기간 도민사회의 관심은 제주가 남북 평화의 무대의 중심이 되는 것이었다. 일각에선 신화월드 오수 역류 사태를 외면한 제주도의회의 행태에 대한 비난도 있었고, 주택 등 부동산 가격 문제는 올해도 최대 화두였다.

닷새간의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성사된 남북정상회담은 긴 연휴 도민들의 가장 큰 화재였다. 특히 지난 25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가시적 성과와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라 나오면서 제2차 북미회담 또는 제4차 남북 정상회담이 평화의 섬 제주에서 개최를 바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은 얼어붙었던 60대 이상 보수층들의 마음도 녹이고 있었다.

제주시 박모씨(66)는 “지난 선거 때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하지 않았지만 북한 주민들 앞에서 연설하고, 백두산 정상에 남북 정상이 함께 서 있는 것을 보니 평화가 멀지 않았다는 걸 느낀다”며 “이후 진행되는 남북 혹은 북미 정상회담은 제주에서 열리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표심으로 도의회에 입성한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에 대한 비난여론도 감지되고 있다. 제11대 도의회 출범 3개월 동안 민주당 도의원들은 ‘2018 국제관함식’ 반대 결의안 폐기, 신화월드 오수 역류사태 행정조사권 부결 등 이들에게 주어진 권한과 민심을 외면하는 행동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추후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다룰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뿔난’ 민심은 치졸한 변명 이라며 따가운 눈총을 보냈다.

외유성 출장과 함께 추석 민심이 들끓자 이들은 연휴 마지막 날인 2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사무조사 처리과정과 일련의 상황으로 인해 도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진심으로 사과를 전한다”며 “10월 임시회 중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발의·처리하겠다”며 돌아선 민심을 수습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이외에도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은 경기 위축(취업난 등)과 예맨 난민 문제, 교통·쓰레기, 여전히 뜨거운 부동산 문제 등은 긴 연휴를 달군 도민들의 관심사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