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회장 강동균)가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되는 ‘2018 국제관함식’ 반대를 재차 천명했다. 지역주민들이 또다시 찬·반으로 나뉘어 새로운 갈등과 분열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반대주민회는 지난주 27일 해군기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를 군사기지화 하는 관함식을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의 사과를 빌미로 관함식 유치 반대 결정을 번복하도록 종용했다”며 “결과적으로 강정마을은 또다시 갈등과 분열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강정마을 공동체가 깨지고 수많은 사법피해자가 양산됐다. ‘촛불정부’를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는 관함식이 아니라 직접 강정마을에 사과하고 주민들의 명예 및 공동체 회복을 약속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세계평화의 섬 기념일’이나 ‘4·3 추념일’ 등 대통령이 사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굳이 국제관함식을 통해 아픔을 치유하겠다고 한다. 이 같은 시도는 주민들 갈등이 아물어갈 시점에 새로운 상처를 주는 것으로, 이는 분명한 ‘분열책동이자 협잡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반대주민회는 “해군기지는 평화에 역행하는 사업”이라며 “그렇기에 전범의 상징인 욱일기(旭日旗)를 게양한 일본자위대 함정과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등이 들어오는 국제관함식은 제주도를 군사기지화하려는 시작점이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해군기지로 전용하려는 것을 전 세계에 공인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또 있다. 반대주민회는 해군기지 크루즈 항로를 30도로 변경하기 위해서 사건도 앞바다 암초 부분을 수심 13m로 준설한다는 계획이 최근 드러났다며, 이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을 제주도가 훼손하겠다는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정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국제관함식을 통해 ‘강정의 아픔’을 치유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관함식’은 국가의 원수 등이 해군 함대를 검열하는 일종의 열병식(閱兵式)으로, 이를 통해 강정의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 운운하는 것이 말이나 될법한 일인가.

더욱이 일본은 욱일기 대신 공식 국기를 달아달라는 우리 정부의 요청에도 “비상식적이고 예의 없는 요구”라며 욱일승천기를 달고 참가할 것이란 입장을 고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에서 개최되는 ‘2018 국제관함식’이 과연 누구를, 무엇을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