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강정주민과 만남
“해군기지 평화거점 만들것”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해군기지 건설문제로 10년 넘게 갈등의 빚어온 강정마을을 방문해 민·군 갈등문제 해소와 강정마을 공동체를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마을주민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해상사열 축사를 통해서도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이곳 해군기지를 전쟁의 거점이 아니라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30분 국제관함식에 참석한 뒤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가 됐다.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인데 관련된 재판이 모두 확정되어야만 할 수 있다”며 “그렇게 관련된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야단 맞을 각오를 하고 왔는데 이렇게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하다. 강정마을 주민 여러분을 만나뵙게 돼 정말 감회가 깊다”며 “오늘 국제관함식은 여러분 덕분에 아주 잘 마쳤다.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후보 시절 강정마을 문제해결을 약속했다. 지금도 당연히 약속을 잊지 않고 있다”며 “국가안보를 위한 일이라고 해도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지켜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그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실상 사과했다.

이 자리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국책사업인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강정 주민의 갈등과 아픔 치유를 통한 도민 대통합을 위해 강정마을 사법처리 대상자 463명에 대한 사면 및 공동체 회복 사업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이제는 강정마을의 치유와 화해가 필요하다. 깊은 상처일수록 사회가 함께 보듬고 치유해야 한다”며 “이제 남은 과제는 사면복권이다. 사면복권은 관련된 사건의 재판이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제주도가 공동체회복사업이 포함된 지역발전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는데,  지금 국무조정실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검토하고 있다”면서 “주민의견을 잘 반영하고 존중하고 소통하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대통령과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12년간의 과거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 보니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대통령의 마을 방문을 계기로 주민들이 모두 화합하고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의 하이라이트인 행사사열이 진행된 서귀포시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앞에서 관함식을 반대 시위가 격렬히 진행되면서 경찰과 반대주민이 대치, 충돌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