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동안 세금관련 업무를 하다 보니 일반 시민이 세금을 이해하고 제때 납부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납세자에게 체납액 안내를 하고 납부 독려를 하다보면 고질적이고 상습적인 체납자나 납세의식이 부족한 체납자들도 있지만 종종 고지서를 수령 받지 못해 지방세가 체납이 되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감귤철로 일도 바쁘고 금융기관 방문도 힘든데, 손쉽게 지방세 납부하는 방법이 없을까? 지방세의 스마트한 납부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자동이체 납부 신청이다. 정기분 지방세(등록면허세(면허),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균등분)) 신용카드 자동이체 또는 계좌이체 자동이체를 신청 할 수 있다. 신청시 고지서 1장당 500원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은행·시청 세무과·읍면동을 방문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하면 된다. 모바일(스마트위택스) 앱 다운로드 후 신청도 가능하다.

두 번째,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이다.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않고 이메일 수신 신청할 수 있다. 신청시 고지서 1장당 500원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자동이체, 전자송달 같이 신청하는 방법이다. 신청시 고지서 1장당 1000원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납부방법 외에도 입금전용계좌 이체(24시간 가능), ARS(1899-0341) 납부방법 등이 있다. 입금전용계좌 이체 납부방법은 고지서상에 표기된 입금전용계좌로 24시간 납부가능하다. ARS 납부방법은 신용카드, 즉시출금, 휴대폰 소액결제 중 선택 납부가 가능하며 365일 24시간 간편하게 납부·조회 등 이용 가능하다.

납세자를 위한 납부편의 제도가 확대되고 있지만 체납액은 늘고 있다. 행정은 적극적으로 납부를 독려하고 새로운 납부 서비스 등 지방세 납부방법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동시에 납세자들이 세금납부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갖는다면 체납액 축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납세자의 성실납부와 자진납부가 중요하지만 행정은 성실납세의 의무를 다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지방세 납부 편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체납액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마트한 세상에서 시민들이 스마트한 납세자가 되는 건 어떨까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