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연합 등 어제 공동성명 내고 道에 촉구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제주사파리월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에 대한 재심의를 9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도내 환경단체가 개발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사)곶자와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8일 공동성명을 내고 “조천읍이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상황에서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이 진행된다면 국제적인 망신거리”라며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의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7월 27일 도시계획위에서 ‘곶자왈 경계 용역 결과’가 나온 후 재심의하기로 했던 ‘제주사파리월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 심의가 갑자기 9일로 잡혔다”며 “곶자왈 경계 용역결과는 내년 5월경 나오기로 한 상태에서 도시계획위가 결정한 사항을 뒤집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심의 때 재심의로 결정된 것은 제주사파리월드 사업계획의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이라며 “곶자왈에 대형 동물 사육시설과 숙박시설을 짓는 계획이 승인된다면 국제적인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도시계획위원회는 사파리월드 심의에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해야 한다”며 “제주도는 사업부지의 20%를 넘어가는 도유지 임대 거부를 명확히 선언하고, 도유지를 습지보전법에 의한 습지주변지역으로 지정해 이곳에 대한 개발논란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