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고용상황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취업자 수는 37만5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00명(0.3%)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 취업자 수가 증가를 보인 것은 지난 1월(1.5%)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리 내세울만한 것이 못 된다. 계절적 요인으로 농림어업 취업자가 1만(18.2%) 늘어난데 기인하기 때문이다. 건설을 비롯해 제조업, 도소매숙박음식점업 등 대부분 업종의 취업자는 줄었다.

제주지역 취업자 수 증가율은 지난 2월 -1.1%를 시작으로 9월까지 8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국내 경제 성장률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 여건 등을 감안하면 내년 지역의 내년 고용 상황도 녹녹치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은 일자리 창출 노력을 보다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15일 도의회 2차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2019년 도정은 청년과 일자리, 환경과 복지, 경제 문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예산 편성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제주도는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보다 14.8% 증가한 2243억원 규모로 편성했다.

특히 경기침체로 고용이 축소되고 2022년까지 청년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청년일자리 분야에 예산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제주도는 강조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와 청년 근로자의 안정적인 장기재직 유도를 위해 목돈 마련 및 주거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기업체 일경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그런데 행정이 예산을 아무리 많이 편성해도 현장에서는 부족하다는 소리가 나온다. 결국 효율성이 문제다. 여기에는 도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일자리 예산이 적재적소에 잘 쓰일 수 있게 예산 심의를 잘 해야 한다.

당국은 지금의 일자리 상황이 엄중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최근 경기 흐름을 보면 이제는 복지보다 오히려 일자리 창출에 주력해야 할 때로 판단된다. 고용 상황에 개선에 도정과 의정이 머리를 맞대 노력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