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연내 기본계획 확정…에너지 분야 특화 친환경 생활공간 조성

기후변화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교통, 환경, 주거 등 많은 분야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제주 역시 피해갈 수 없는 문제로 다가왔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저마다 앞 다퉈 ‘스마트시티’ 조성을 서두르며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제주도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시행계획을 통해 ‘제주 스마트시티 조성 계획’을 확정해 나가면서 세계 흐름에 호흡을 맞추고 있다.

우선 제주도는 제주미래비전의 청정과 공존 가지 실현의 중요정책 수단으로 스마트시티 조성에 나서고 있다.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 도시의 모든 요소들이 연결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주현안을 유형별로 구분해 시범사업 모델을 개발 및 시행하고 각 권역별 시범사업을 전역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또 축적된 되개발 및 스마트 기술 등을 해외, 특히 섬 지역을 대상으로 K-Smart City 수출추진단과 연계 협력을 통해 수출한다는 구상도 준비해 놨다.

우선 스마트관광 연동을 위해 현재까지 공공 무선인터넷(WiFi 3363개쇼)과 공공 위치 기반 센서(beacon 4800개소)를 확대 구축했다. 또 스마트시티/데이터 기반 활용체계도 마련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제주 CCTV 관젠센터’의 기능을 고도화해 방범, 재난, 교통 등 다양한 도시상황을 통합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원되는 연계서비스는 △112센터 긴급 영상 △112 긴급 출동 △119 긴급 출동 △재난 상황 △사회적 약자 지원 등이다.

JDC도 제주시 동부지역에 2021년 조성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본 콘셉트는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친환경 생활공간’ 조성이다.

영역은 업무와 공공, 주거 등으로 나눠 구성하고 단지전체를 보행중심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자전거, 퍼스널모빌리티, 전기셔틀버스 등 공유형 이동수단을 활용해 차량진입을 최소화하고 직주(직장·주거) 근접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전력 중개 등의 분야에서 수익창출이 가능한 사업을 민간기업과 공동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실증단지의 지속가능한 운영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JDC는 연내 이 같은 구상을 담은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이어서 추진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