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어릴 때부터 금융수업 필수
한국 학생은 금융이해력 낙제 수준
자본주의서 사는 이들에 중요한 ‘돈’

관리 못하면 벌지 못하는 것과 같아
금융지식 없어 숱한 사람 투자 손실
금융 알기위해선 경제신문 구독부터

 

지금의 대한민국 교육을 생각해 보자. 아이들은 국영수 등 많은 과목을 배우고 있지만 금융과목은 없다. 미국, 영국 등 선진국은 금융수업을 필수과정으로 하여 어릴 때부터 금융을 배우게 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교육에는 금융수업이 없다. 이런 이유로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발표한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9세 이하의 금융이해력 점수는 62점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정한 최소 목표점수 66.7점에도 못 미쳤다. 낙제 수준인 것이다.

지금 중·고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아서 금융을 모르고(어른이 되어서도 모를 가능성이 높다) 대학생은 공부하느라 직장인은 일하느라 바빠서 금융을 모른다. 더구나 어른이 되어 금융을 배우고 싶어도 금융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있어 아예 공부할 생각을 안 한다. 그냥 모르고 산다. 그러다 목돈이 생기거나 급하게 돈을 활용할 일이 생기면 그때서야 금융회사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거나(금융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고객은 금융회사에게 좋은 먹잇감이다) 금융에 대해 공부할 생각을 잠깐이나마 해본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금융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금융을 아는 것처럼(금융전문가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살아가며 주변에서 들은 금융지식과 소문을 그대로 믿어버려 그것만이 진실이라 생각해 자신만의 판단을 맹신한다는 것이다. 즉 좋은 금융전문가가 올바른 조언을 해주어도 좀처럼 자신의 결정을 바꾸지 않는다. “주식은 위험하다”, “펀드는 별로다”, “개미는 돈을 벌지 못 한다” 등 금융에 대한 부정적인 말만 듣고 금융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하기를 멈추어 버린다.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돈은 중요하다. 돈을 버는 것은 어떻게든 벌겠지만 번 돈을 관리하지 못하면 돈을 벌지 못한 것과 같아진다. 열심히 고생해 돈을 벌어 엉뚱한 곳에 돈을 쓰거나 투자해 버리는 것이다. 주변을 둘러보아도 금융에 대한 이해력이 낮아 자신도 잘 모르는 곳에 투자해 돈을 날리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다. 결국 돈 벌기(공격)보다는 돈 관리(수비)가 더 중요한 것이다.

돈 관리에 필요한 지식이 금융지식이다. 돈을 벌게 해주는(잃게도 하지만) 금융지식도 있지만 돈을 관리하는 금융지식도 있다. 하지만 알려고 하지 않으면 그런 것이 있는지조차 모른다. 생각해 보자.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익숙한 것, 알았던 것이 아닌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게 되면 모두 모르는 것뿐이다. ‘이런 것도 있네’, ‘이렇게도 할 수 있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금융도 마찬가지이다. 금융을 알기 전에 알았던 것과는 다른 돈 관리 방법이 있는 것이다. 금융을 배우다 보면 왜 내 돈이 모이지 않는지,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 투자방법이 나에게 맞는지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금융은 어렵다는 고정관념도 버리자. 물론 금융에도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분야가 있지만(어려우면 금융전문가에게 쉽게 설명해 달라고 하면 된다. 금융전문가는 그런 일하라고 있는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일반인에게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금융에 대한 기초지식만 알아도 충분하다. 즉 금융을 어렵지 않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살아가며 꼭 알아두어야 할 지식이다.

모든 사람이 금융을 알아야 한다(전문가 수준일 필요는 없다. 기초만 알아도 된다). 모르면 오늘부터라도 금융을 알아가기 시작해야 한다. 금융을 알기 위해 가장 좋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종이 경제신문을 보는 것이다. 처음에는 모르는 용어가 많고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3~6개월 보다보면 글로벌 경제와 국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나름의 판단을 할 수 있다. 모르면 무엇을 모르는지조차 모르는 상태에서 무얼 모르는지 알아가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금융을 알아가기 위해 오늘 할 일은 경제신문 구독 신청을 바로 하는 것이다. 꼭 종이신문으로 봐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머릿속 금융지식은 뒤죽박죽되어 버린다.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하이퍼링크 지식은 좋지 않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