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반대대책위‧범도민행동 18일 공동성명 통해 주장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검증하는 검토위원회의 활동 종료가 사전에 공모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18일 성명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제2공항 검토위원회 강제 종료를 사전에 공모했다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에서 오는 20일 전체회의가 열린다는 공문을 전체위원들에게 보냈다”며 “이 회의에는 국토부 공항행정적책관이 참석해 내년 제2공항 추진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회의개최 참석요청 공문이 13일 검토위가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12일에 발송됐다는 것”이라며 “이는 국토부와 제주도가 검토위 활동 연장을 하지 않을 것을 알았거나 강제 종료 계획을 갖고 있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달 2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소위원회 제3차 회의에 출석한 국토부 손병석 제1차관이 ‘12월 18일까지 재검증 결과를 내기로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며 “국토부가 검토위를 사실상 강제 종료시킨 것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됐다는 정황은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검토위원회 활동 연장을 거부 하자마자 제주도가 오랫동안 열지 않았던 범도민추진협의회를 일사천리로 개최하고 국토부는 이에 발맞춰 내년 제2공항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은 국토부와 제주도의 사전공모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