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 계획이 결국 2년 만에 백지화됐다.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며 그간 거센 논란과 갈등을 초래한 것을 감안하면 아주 씁쓸한 결말이다. 행정의 신뢰와 연속성을 스스로 무너뜨렸다는 지적도 그래서 나온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20일 도청 기자실 브리핑에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을 백지화하고, 해당 부지는 미래 세대와 도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한 공공시설용지로 남겨두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만시지탄이지만 합당한 결론으로 보인다.
 당초 시민복지타운 부지는 제주시청사가 들어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 시청 인근 상인 및 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밀려 지난 2011년 12월 ‘이전 불가’ 결정을 내렸다. 이후 관광환승센터를 비롯 비즈니스센터와 쇼핑아울렛, 분양형 공동주택 등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됐으나 공공성 및 경제성 결여로 검토 단계에서 모두 무산됐다.
 문제는 국토교통부가 2016년 5월 국가 시책사업으로 행복주택 사업 공모를 추진하며 터졌다. 원희룡 제주도정이 사안의 중대성을 간과한 채 시민복지타운을 적합부지로 판단해 그해 7월 응모하고 9월에 최종
선정된 것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지난해 6월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 전체 4만4700㎡ 가운데 30%인 1만3000㎡에 7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을 짓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40%은 공원, 30%는 주민센터 등 향후 공공시설을 위한 여유부지로 조성하는 공간 활용계획도 수립했다.
 하지만 시민복지타운 부지는 그저 ‘남아있는 땅’이 아니었다. 제주시청사가 들어선다기에 관련 토지주들이 불이익을 무릅쓰고 헐값에 땅을 넘겼다. 더욱이 이 같은 면적을 다시 확보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도민들의 비판과 반발이 잇따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정은 막무가내로 행복주택 건립을 강행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끝내 ‘백지화’로 종결됐다. 사업시행 주체인 제주도개발공사가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행복주택 건립 사업타당성 검토를 실시한 결과, 경제성은 ‘미흡’한 반면 재무성도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는 명백한 정책 실패다. 행정부지사를 방패막이로 내세울 게 아니라 원희룡 지사가 직접 나서 사과해야 마땅하다. 도민 의견을 무시하고 외면하는 ‘우월주의’로는 앞으로도 원활한 도정을 이끌어 나갈 수가 없다. 그것은 교만이요, 도민들에겐
‘불행’일 따름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