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가 추진하던 대규모 개발사업이 잇따라 무산되고 있다.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사업에 이어 제주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도 백지화됐다.

제주도는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재검토한 결과, 공공시설 위주의 도시개발 사업은 사업성 확보가 곤란해 장기과제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제주국제공항 인근 지역에 관문·복합·자족 도시를 표방하는 5000세대 규모의 신도시 개발과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은 사실상 좌초됐다.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주민의견 수렴과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위치와 규모 등을 재검토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대신 당초 계획된 근린공원(서부공원)은 오는 2021년부터 약 395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시행키로 했다.

또 제주도는 제주공항~오일장 간 도로개설에 따른 주변지역의 난개발 억제를 비롯해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유도를 위한 성장관리방안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인근 5개 마을(다호·명신·신성·월성·제성마을)에 대해서는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계획이 포함된 도시관리계획을 전반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은 현행대로 유지된다.

이번에 백지화한 사업의 공통점은 주변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했다는 점이다. 결국 사전 공론화 과정의 미흡으로 행정력만 낭비한 것이다. 덩달아 행정의 신뢰성도 떨어졌다. 주민과 소통 없이 ‘밀어붙이기’로 추진했다가 실패한 사업이 도내에서 한 둘이 아니다. 개발독재시대도 아닌데 이제는 이런 관행을 청산해야 한다. 이번 일을 제주도 개발행정을 쇄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