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우수콘텐츠 ‘세종도서’로 선정

‘흙은 살이요 바위는 뼈로다/두 살배기 어린 생명도 죽였구나/신발도 벗어놓고 울며 갔구나/모진 바람에 순이 삼촌도/억장이 무너져 뼈만 널부러져 있네’ (정희성 시인의 ‘너븐숭이’ 전문)

한국작가회의 소속 91명의 시인이 제주4·3을 기록한 시집 ‘검은 돌 숨비소리’가 세종도서로 선정됐다.

세종도서란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학술, 교양, 문학 분야의 우수한 출판 콘텐츠를 선정해 국민에게 널리 보급하는 정책이다. 제주4·3 70주년을 맞아 지난 4월 발간한 시모음집이 4·3 70주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더 많은 국민들과 조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시집에는 4·3의 고통스런 역사와 4.3정신 등을 소재로 한 시 91편이 담겨 있다. 이종형. 김수열, 강덕환, 김경훈, 강봉수, 홍경희, 현택훈 시인 등 제주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시인들은 물론 한국시단의 원로 신경림, 이시영 시인, 안현미, 김성규, 장이지 등 젊은 시인들이 저마다의 절절한 목소리로 4·3의 아픔을 노래했다.

이 시들은 4·3이 70년 전 과거가 아니라 여전한 현재임을, 동시에 그 상처가 먼 땅이 아니라 바로 지금 내가 발 딛고 있는 이곳의 것임은 느끼게 한다. 

시집의 표제작이 된 ‘따뜻해질 때까지’를 쓴 이정록 시인은 “제주4·3의 역사는 죽은 역사가 아니라고. 구멍 숭숭한 검은 돌에서 여전히 숨소리가 들리는 살아 있는 역사이며 역사의 현재성을 이어가는 몫은 시인들뿐 아니라 깨어 있는 시민들의 손에 달려 있다.”라고 말하며 “70주년 이후에도 4·3 항쟁 희생자에 대한 추모와 기록은 앞으로도 계속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걷는 사람·1만원. 문의=070-8844-2525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