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지역경제 구조·채질개선 필요

올해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어려움이 예상되는 제주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중·단기적으로 지역경제의 구조와 체질 개선을 위한 경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상공회의소 주관으로 4일 제주시내 메종글래드제주에서 기업체 대표, 유관기관 단체장, 도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대내외적 불확실성 고조로 지역경제 위기에 대한 체감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놓은 가운데 도민이 공감할 수 있고, 앞으로 산업간 균형발전 등 지속가능한 경제 재성장 동력 방안을 위한 자리였다.

이날 고봉현 제주연구원은 “올해 경제정책 기조는 단순히 양적 지표를 끌어올리기 위한 인위적인 정책보다는 지역경제의 구조와 체질 개선, 취약한 도민자본과 인력부족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대토론회는 박희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중소기업, 관광산업, 건설산업, 1차산업(농업), 4차산업 등 전문가 등이 토론자로 나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다양한 소리를 전달하고, 이에 제주도 관련 실·국장들이 답변을 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은 “현재 제주의 산업구조는 30년간 지속돼 왔는데 이에 대한 혁명적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제주는 지금 영세기업이 많다보니 유능한 청년 인력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빈곤의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5년내 제주경제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무원의 업무 추진 방식 변화, 시장을 크게 잡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도의회, 언론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욱 제주대학교 회계학과 교수는 “제주도민들은 2016년 최고의 경기 호황기를 겪은 후 최근 경기가 하락하면서 경기 불황 체감도가 매우 큰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도민들이 느끼는 위기감은 매우 높아지고 있고,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확대 재정 효과를 위한 제주도 예산 편성,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담기구의 설립, 환경보전기여금 도입유보, 지방항만공사 설립, 제주상품 공동 홈쇼핑 진출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라고 제언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안된 내용과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2019년 제주경제 정책방향 및 실천과제’를 확정하여 주기별 점검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토론회의 다소 아쉬운 점은 토론자들의 일선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는 실물경제 전문가들의 적고, 항상 연구원, 공무원 중심의 토론자여서 경제의 틀을 잡는데 다소 아쉬웠다는 전언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