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4명 응모…현 정권 비서관 지냈던 인물·대선 도왔던 교수 등 포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공모에 최종 4명이 응모했다.

JDC 임원추천위원회(이후 임추위)는 이사장 공모에 최종 4명이 응모했다고 11일 밝혔다.

문재인 정권 비서관을 지낸 M씨와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도왔던 Y교수 등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26일 퇴임한 이광희 전 이사장의 후임 공모절차가 한동안 지연되면서 도내에선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됐다.

기관장 후보자와 임원 등을 추천하기 위한 임추위 구성조차 불투명한 상태로 이어졌기에 이사장 장기공백 사태는 이미 예상됐다.

JDC 역대 이사장 중 3개월 이상 공백기를 가진 경우는 강윤모(2003년~2005년)~진철훈(2005년~2006년, 약 3개월), 진철훈~김경택(2006년~2009년 약 4개월), 김경택~변정일(2009년~2013년, 약 3개월) 전 이사장 등 3번 있었으나 2013년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해 9월 JDC 관계자도 “내부적으로도 임추위를 구성, 공모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현재는 국토부만 바라보는 상황”이라며 늦어지는 이사장 공모 절차에 답답함을 토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도민사회에서는 차기 이사장에 대한 내정설이 나돌고 있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논란과 의혹의 배경에는 이사장 장기 공석과 임추위의 지연 운영 그리고 도내의 정치적 구도 관계에 기인한다. 사실 JDC 이사장 내정설은 끝없이 있어왔다. 지난 2016년 10월11일 본보도 “공모 당시 9명이 응모했으나 ‘내정설’이 불거지며 임원추천위원회가 파행을 겪고, 지원자 중 1명이 지원을 철회하자 며칠 뒤 임추위가 ‘적격자 없음’이라는 결론을 내린 전력”을 문제 제기한 바 있다.

이렇듯 기관장 내정설이 흔하게 나도는 것은 전문가 부재 때문이다. 정치적 이해관계나 행정·관료주의 그리고 업무와 관련을 찾기 어려운 학계의 인사들을 모시는 관행도 문제다. 제주를 진정한 국제자유도시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선 국제적 감각과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한 인재가 필요하다. 

임추위는 오는 17일 서류 심사를 거쳐 24일 면접 심사를 마치고,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3배수의 이사장 후보를 추천한다. 인사검증이 끝나면 국토부장관의 임명 제청이 있고 대통령이 최종 임명하는 절차가 남는다.

신임 JDC 이사장 자리를 두고 도내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어떤 인사가 내정설을 잠재우고 최종 낙점을 받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