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체육회에서 불거져 나온 성폭력 파문과 미투운동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이 잇따라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체육계 성폭력 예방 긴급 대책과 더불어 실태 조사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도에서는 지도자와 선수에 대한 성폭력 예방 교육의 철저한 이행과 주기적 상담, 신고자에 대한 보호망을 가동한다.

체육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자정 쇄신 시스템 작동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온·오프라인을 통한 고충처리 시스템을 마련해 선수들의 고충사항을 파악한다. 정부 계획과 연계해 폭언·폭행 및 성폭력 등의 전수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도와 양 행정시 체육회에 위탁해 운영 중인 직장 운동 경기부 선수들을 각종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특정인 중심의 선수 발굴 ․ 육성과 성과지상주의(메달 획득)를 지양할 계획이다. 훈련장소의 폐쇄성 및 합숙훈련 방법 체계도 개선한다.

조상범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올해 도체육회 조직문화 혁신 사업 일환으로 연중 추진할 계획”이라며 “선수들의 고충해소와 체육계의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 수시 점검 등을 통해 제주 체육의 발전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교육청은 15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도내 모든 초·중·고교 운동부 87곳의 선수 85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 상담을 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상담교사와 보건교사, 담임교사 등으로 상담팀을 구성해 선수들 한 명씩 불러 상담하고 피해 사실이 있는지도 전수조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상담 및 전수조사 결과를 내달 중순까지 분석한 후 필요하다면 피해 학생들을 도교육청이 운영하는 학생건강증진센터 돌봄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했다.

또한 체육지도자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해 학교운영위원회 재임용 심사 등에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학부모 동의 없이 합숙 훈련에 참여하도록 하는 행위 등 학교 운동부 운영 상황 전반에 걸쳐 점검한다.

제주도 역시 체육계 폭력·성폭력에 대한 정부 대책에 보조를 맞춰 고충 처리 시스템을 마련해 폭력 피해 신고를 받을 예정이다.

합숙 훈련이 폐쇄적인 분위기에서 이뤄져 폭력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합숙 훈련 방법에 대해 개선 방안을 논의 중이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향후 지도자와 선수에 대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고 주기적으로 선수를 대상으로 한 폭력 피해 여부에 대해 조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