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저소득층 암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투병생활을 하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올해 건강보험료 기준에 적합하면 된다.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에는 모든 암에 대해 암 의료비를 지원한다. 건강보험가입자는 국가 암 조기검진 사업을 통해 진단을 받은 대상자에 한해 지원된다.
 
건강보험가입자는 5대 암(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에 대해 최대 3년까지 본인부담금 200만원 한도 내에서, 기초생활수급자는 모든 암에 대해 본인일부부담금 120만원,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폐암환자인 경우 최대 3년까지 건강보험가입자는 본인일부부담금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기초생활수급자는 본인일부부담금 120만원과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된다.

특히, 소아 암 환자인 경우 만 18세미만 의료급여수급자 및 소득, 재산 기준에 적합하면 모든 암 종에 대해 본인부담금 치료비 중 백혈병 최대 3,000만원, 기타 암은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고인숙 동부보건소장은 “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으므로 빠른 치료와 완치를 위해서는 조기검진과 정기검진은 필수이며, 올해 암조기검진 안내문을 받은 대상자는 빠짐없이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당부한다.“고 말했다.

암환자 의료비관련은 서귀포시 동부보건소(☎760-614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