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건설은 필수적인 일이고, 국토부의 기본계획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제주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다만 (도민과의) 소통을 위한 작업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었다. ‘긴급담화문’ 형식을 통해서다.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추진은 도민의 숙원이자 제주 미래를 위한 필수 사업이다. 이미 극한적 포화상태에 이른 제주공항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제2공항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오는 6월까지 수립되는 정부의 기본계획에 지역주민과 제주도의 입장을 반영시켜야 한다는 당위성을 피력했다.

 제2공항 추진의 구체적인 근거로는 △현 제주공항 포화상태 도달 △기존 공항 확장안 등 부적합 판정 △공군기지 건설은 근거 없는 낭설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등을 들었다.

 그러나 반대 측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원희룡 지사의 담화에서 정치적 미사여구를 걷어내면 ‘국토부가 기본계획수립을 강행하고 있으니 빨리 따라가야 한다’는 얘기 뿐이라는 것. “도민을 대표하는 도지사인지, 국토부의 하수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강하게 비난하는 이유다.

 반대 근거도 △제주공항 포화상태 주된 원인은 예산삭감 및 관리부실 △예비타당성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상실 △공군기지 건설 의혹 △지역경제 활성화 미지수 △환경파괴 우려 등 대부분 제주도의 주장과는 정반대다.

 이처럼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기관의 입장도 나뉘고 있다. 제2공항 전담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제2공항은 중단 없이 갈 것”이라며 추진의지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반면 ‘제2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준비 중인 제주도의회는 절차적 정당성을 갖출 것을 요구하는 모양새다.

 제2공항 건설의 ‘정당성’을 놓고 도와 반대 측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향후 도의회가 이번 결의안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채택 찬성·반대 여부에 따라 사업 추진의 향배가 갈리는 분수령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영리병원 및 제2공항 건설 문제 등 제주지역의 주요 현안들은 강한 반대에 부딪혀 한 걸음도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이야 어떻든 1차적인 책임은 원희룡 도지사에게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주요 정책에 대해 비록 반대가 있더라도 역사에 평가를 받겠다는 강단과 배포가 원 지사에겐 없었다. 그리고 최대의 패착은 영리병원과 관련 공론화조사위의 결정을 번복함으로써 도민적 신뢰를 상실한 것이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