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가 취임후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현안은 도민대통합과 경제살리기에 모아져 있다. 여기에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행에 따른 공직사회대통합도 김 지사가 제일 먼저 할일 이다.

이는 김 지사가 취임후 가진 첫 확대간부회의에서도 나타났다. 김 지사는 14일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사 취임후 도민들이 많이 주시하고 있다”면서 “기본적인 방향은 도지사가 정하지만 공무원조직이 일하는 도정, 일하는 조직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여기서 기본적인 방향은 도민대통합과 경제살리기, 그리고 일하는 풍토를 가진 공직사회조성에 따른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행에 근거를 둔 공직사회의 통합을 지칭한다.

도민대통합과 경제살리기는 지난 10일 가진 시장군수회의에서도 제일 당면 현안으로 거론됐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와 도내 4개 시장군수는 도민대통합을 위한 도, 시군 협력체제 강화와 지역경제살리기 시군별 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한 67만t 내외의 노지감귤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폐원, 2분의 1 간벌, 솎음간벌, 품종갱신, 휴식년제 추진 등의 대책도 추진키로 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이번주내에 지역경제살리기를 위한 추경예산을 편성함은 물론 공직자 고통분담차원에서 경상경비를 당초 예산의 10% 범위내에서 감축키로 했다. 당초 예산의 10%면 약 80억원에 가까운 돈이다.

도는 이 돈으로 서민과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분야별 수혜계획을 짜기로 했다. 시군에서도 이 같은 취지하에서 추경예산을 편성토록 협의했다.

문제는 도의회 정례회가 끝나고 난 후 있을 일반직에 대한 인사다.
민선시대이후 이른바 우․신시대로 대표되는 종전의 인사는 줄서기, 논공행상의 대표적 인사로 지칭돼왔다.

이를 어떻게 개선하느냐가 지금 신임 김 지사에게 달려 있다.
제주도의 한 퇴직 공무원은 “지금까지의 제주도정 인사는 특정인에 맞춰버리는 인사기준이 있어왔다”면서 “당초 세워졌던 지침과 방침은 온데 간데 없이 사라져 버리고 또한 자체 승진후 시군교류를 추진하겠다고 해놓고선 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 제주도청내에선 승진후 시군교류 해당 공무원이지만 아직까지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 사무관과 주사급들이 상당수 포진해 있다”면서 “반면 시군으로 쫓겨간 공무원들은 아예 붙박이로 돼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같은 인사불만을 신임 지사가 시군교류를 통해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말했다.

과연 김 지사가 주창한데로 공직사회대통합을 위한 인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공직사회의 관심이 모아져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