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실장에 의해 정무부지사를 공모하고 있다.
정무부지사를 임명하면서 굳이 요란스럽게 공모할 필요가 있었는지, 우리는 확신이 서지 않는다. 지사가 양심에 따라 합당한 사람을 임명하면 될 것인데 ‘번거롭게’ 공모의 절차를 밟을 필요가 있었느냐는 의심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왕 공모하기로 했으면 제대로 해야 한다. 합당한 인물을 널리 구하고, 인사청문회를 곁들여 참여자치의 의미를 구현해야 한다.

지사를 보좌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행정부지사나 정무부지사의 업무에 다름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정무부지사는 그 명칭이 암시하듯, 조정자 역할을 주로 해야 한다. 지사와 주민 사이, 지사와 의회 사이, 그리고 지사와 사회이익단체 사이에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를 감당해 나서야 한다. 그리고 김태환 지사가 강조하는 바와 같이, 민자유치와 대 중앙 절충 업무도 처리해야 한다.

그런 업무를 맡을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 하는 것은 딱 잘라 이야기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정무부지사의 역할과 기능을 감안하고서 최소한 그에 합당한 인물을 간추려 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도정을 바르게 보좌할 수 있는 식견이 있어야 한다. 민자유치에 앞장서야 한다는 점에서 주요 외국어쯤은 거침없이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균형적인 감각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주로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균형적인 시각도 중요하다. 지역의식도 투철해야 한다. 민자유치 등에 열을 쏟다보면, 실적에 얽매여 지역 실정을 등한시할 우려가 있어야 한다. 지역의 이익을 우선하는 의식이 있어야 한다. 선정위원들이 명심할 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