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제100주년을 맞아 조천 만세동산 일대에서 다양한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사전행사로 항일운동을 재현하는 대대적인 만세대행진이 오전 8시부터 10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이날 행진은 조천 청년회의소 주관으로 독립유공자 유가족 및 학생, 지역주민 등 3천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후 본행사로 3·1절 제100주년 기념식이 오전 11시부터 조천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도내 각 기관·단체장, 광복회원, 도민 등 1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릴레이 독립선언서 낭독에 이어 3·1절 노래가 제창된다.

또한, 제주인의 항일운동과 저항정신을 소개하는 기념영상과 공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4명 가운데, 조천만세운동 선봉에서 활약한 독립운동가 故김백능 선생에 대한 대통령표창 수여식이 거행된다. 

이 밖에도 애국선열추모탑 참배, 광복회원 간담회, 태극기 달기 운동 등 순국선열의 정신을 기리고 제주 항일운동 역사를 되새기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돼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한다.

이영진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장은 “100주년을 맞는 3·1절 기념식에 도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전 가정 태극기 달기에도 적극 동참해 제주 항일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독립유공자 유가족 및 도민들과 우리의 역사를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