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도출될 최종 결과에 주목
버스기사 근무조건 개선 요구
제주도, 사업자와의 협의 필요

제주도내 8개 버스회사 노동조합이 7일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해 대중교통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동조합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11차례에 걸친 교섭과정에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또한 3차례에 걸친 제주지방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 조정에서 당사자간의 교섭이 미진하다는 이유로 위원회의 행정지도를 받아 최종 결렬됐다. 이에 노동조합측은 7일 오전 5시부터 8일 정오까지 노조 내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노조 측이 요구한 주요 내용은 주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인력확보, 근로환경개선, 임금인상 등이다. 

조경신 제주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은 “오는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인 버스운송회사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고, 나머지는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그런데 인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지 않다”며, “현재는 보통 1일 13시간에서 16시간까지 근무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또한 “무엇보다 근무환경이 열악하다. 버스 종점에는 화장실이 없고 식사를 하거나 휴식공간조차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조 위원장은 “그 동안 11차례 교섭과정에서 사업조합이 손을 놓고 있었다. 도의 관심과 참여도 미흡했다”고 지적하며 “임금인상을 10.9%로 제안한 것은 하나의 안건일 뿐 충분히 조정할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의 입장은 “막대한 예산이 확보되어야하고, 시뮬레이션 등 과정이 복잡하다. 또한 현재 버스사업이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만큼 무엇보다 도의 입장이 중요하다”며 사측의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 교통정책과 담당자는 노동위원회에서 3차례 진행된 노동쟁의 조정협의 과정에 1회 참여한 바 있으며, 앞으로 합의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노동조합에서 제기한 요구조건 중 근로환경에 대해서는 실태조사중이며, “회차지에 이미 휴게공간이 설치된 곳이 있기도 하다. 이 문제는 사업자와 논의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임금을 1% 인상할 경우 총 8억 정도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아울러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인력확보 문제는 “탄력근무제적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2017년 8월 대중교통 개편 이래 대중교통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고, 지난 한해만 6천만 명의 이용객을 돌파한 시점에서 700여대의 버스 운행이 일시에 중단될 경우, 그 파급력은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조 위원장은 투표결과에 대해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그러나 노조측에서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고, 도의 입장도 사측과의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협상 결과를 고무적으로 예상해본다. 

한편, 노조원들의 파업 찬반 투표결과는 8일 오후 2시쯤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