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8개 버스회사가 13일 0시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간다고 한다. 버스는 시민의 발이다.이  발이 13일부터 꽁꽁 묶이게 됐다.

제주지역 금남여객 등 8개 노조는 지난 7일부터 8일 낮 12시까지 이틀동안 파업 찬반투표를 했다. 1303명이 참여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 1246표(95%로 파업을 통과시켰다.

노조는 13일 첫 차부터 운행 중단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쟁의행위 신고도 할 것이라고 한다.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회사는 삼영교통(133대)과 금남여객(123대), 삼화여객(107대), 제주여객(84대), 동진여객(80대), 극동여객(75대), 동서교통(63대), 관광지순환버스(16대) 등 8개사 다. 이들 회사의 681대의 버스가 13일 0시부터 발이 묶여지는 것이다.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제주지역 8개 버스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추가 인력 채용 △준공영제 이후 새로 생긴 종점별 휴게실 설치 △최저임금 인상수준의 임금인상률인 10.9%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결과까지 오게 된 이유는 뭘까.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버스회사측과의 노동쟁의 조정 결과 '교섭미진에 따라 행정지도' 결정을 내린 제주지방노동위원회는 각성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8개 버스회사 노조는 지난해 11월 27일부터 총 11차례에 걸쳐 임금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지난 2월 13일 임금협상은 최종 결렬됐다"면서 "11차례가 넘는 단체교섭에 성실히 임해 왔고, 또한 3차례의 지노위의 조정회의에도 충분한 시간과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의 수수방관에 따는 무능함은 극치에 달했다.

한국노총은 "지노위 위원장은 제주도지사가 임명하기 때문에 그동안 제주도 관련 사건은 기피하고 다른 공익위원이 맡아왔는데, 이번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 노동쟁의 조정신청 사건은 지노위 위원장이 직접 맡아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제주지노위는 제주도청과 사용자의 교섭연기 요청에 초점을 맞추고 부당하고 어이없는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특히 "교섭미진에 따른 행정지도를 결정한 제주지노위의 결정은 그간의 과정은 무시하고, 힘없는 노조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는 결정을 했다"면서 "11차례의 교섭과 3차례의 정당한 조정회의를 거쳤음에도 교섭미진에 따른 행정지도를 내린 것에 대해 대체 어느 누가 납득 할수 있겠나"라고 일갈했다.

한마디로 “사업조합측은 어떠한 방안이나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고 제주도청의 눈치만 보며 불성실한 교섭으로 임하다가 마지막 조정일에 5월말까지 교섭연기를 주장했다"는 말이다.

제주도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한국노총은 "제주도청은 수수방관하다가 지난 3월 6일 마지막 3차 조정회의에야 나타나 교섭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비판했다.

맞는 말이다.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버스가 멈춰서는 일을 뒷짐지고 보다가 무슨 손오공처럼 나타나 연기요청을 한 것은 그야말로 무책임한 것이다.

8개사 노조에게도 묻고 싶다. “과연 누구를 위한 파업이냐”고. 대중교통인 버스를 무기로 우리네 어멍과 아방, 삼춘들의 삶의 노선을 쥐고 흔드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