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인지 불구 ‘강건너 불구경’
재포장·보수기간 주기 더 짧아져

제주시 노연로 인근 도로 노면에 포트홀이 발생했다.

제주시내를 관통하는 주요 도로들의 노면 상태가 엉망인데 제주시는 보수에 따른 예산확보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구도심을 관통하는 중앙로, 연신로를 비롯 연동 인근 노연로 등에서 포트홀을 메우거나 덧씌우기 공사를 한 흔적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실제로 제주시는 포트홀 보수공사만 연간 3600건에 달한다.

제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도로를 최초 포장한 뒤 재포장 주기는 보통 7년"이라며 "이후 또다시 보수가 필요해 재포장을 하게 될 경우 주기가 점점 짧아진다"고 했다. 오래된 도로일수록 보수주기가 더 자주 찾아오게 된다는 말이다. 

취재결과 재포장과 보수기간은 실제로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도로 상태를 모바일 앱을 통해 점검해 본 결과 제주시 노연로 일부구간의 보수공사가 2016년 3월에서 12월 사이에 이뤄졌지만 2018년 3월 촬영된 사진에는 다시 도로가 엉망이 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중앙로 시민회관 인근 도로 또한 2년 6개월이 지나자 노면에 크랙이 가고 굴곡이 생기기 시작했다. 

시 관계자는 "응급복구를 하기에도 예산과 인력이 부족하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했다. 실제로 올해 제주시의 도로 포장보수공사 관련예산은 총 30억으로 매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어 노면 상태는 더 나빠질 전망이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포트홀의 원인은 대부분 시공불량이다. 장비무게나 온도조절 등 기술적인 문제로 보완 가능하다”며 “공단측에서는 정기적으로 아스팔트 품질관리교육을 진행하지만 제주도관계자는 잘 참여하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도로의 수명은 점점 짧아지고 시공사의 기술은 도태되고 있어 불량도로의 악순환은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