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평화의섬 범도민실천협의회와 다음달 2일 2019년 제1차 전체회의를 열고 5개분과위원회(교류, 안전, 봉사, 환경, 문화 5개 분야)에서 추진할 ‘2019년도 평화실천사업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회의에서 검토될 2019년도 평화실천 사업계획은 △평화수장회의 참가 및 민간차원의 평화도시교류(평화교류분과) △평화안전 관리기법 향상을 위한 건강안전보호사업(평화안전분과) △인도네시아 ODA사업 지원 봉사활동(평화봉사분과) △환경자원 순환의 현장을 찾아서(평화환경분과) △제2회 대한민국 청년과 함께하는 평화 프로젝트(문화분과) 사업 등 분야별 5개 사업이다. 이날 전체회의를 통해 심의한 분야별 평화실천 사업은 2019년도 평화실천 사업으로 확정해 본격 추진하게 된다.

 조상범 제주도 문화체육대회협력국장은 “평화확산을 정착시킬 수 있는 평화실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는 김봉현 제주평화연구원장의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한 관계와 세계평화의 섬 제주’ 특강을 시작으로, 제14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개최 안내, 범도민실천협의회 2018년 사업 추진실적 및 2019년 사업계획 보고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1991년 한·소 정상회담 이후 평화의 섬 지정 논의를 이어오던 중 2000년 제주도개발특별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2005년 1월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됐다. 이후 제주평화연구소를 개원하고 정책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평화의 섬 정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