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선생·유아인 등 6인 퍼포먼스
연합합창단 노래 등 행사 다채로워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열리는 ‘제71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의미를 ‘미래 세대 전승의 기회’로 설정한다.

추념식은 4·3희생자와 유족을 위로하고, 4·3의 교훈을 젊은 세대와 공유하면서 전승시켜나가기 위한 의미를 담아 미래 지향적으로 기획·연출한다.

전체적인 추념식 분위기를 ‘밝고 강하게, 젊고 수평적으로’조성한다. 도올 김용옥 선생, 유아인 등 전국 대표 6인이 출연해 세대전승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또 가수 안치환을 비롯 4·3평화합창단 및 KBS어린이·제라진·카톨릭 소년소녀합창단 등 전세대를 아우르는 연합합창단을 구성해 화음을 펼친다.
  
4·3을 직접 겪은 세대인 생존 희생자·생존 수형인·고령 유족에 대한 예우와 배려를 위해 셔틀버스 운행, 별도 하차 장소 운영, 행사장 내 휠체어 운영 등의 계획을 세웠다.
또, 4·3을 직접 겪지 못한 세대에 대한 4·3의 미래 전승을 위해 추념기간 동안 4·3청소년 이야기 한마당, 대학생 4·3평화대행진, 청소년이 본 4·3 71주년 공모전, 대학생 4·3유적지 기행 등이 마련됐다.

비가 오면 제주4·3평화공원 평화교육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추념식이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은 “70주년이 지난 시점에서 4·3의 미래 세대 전승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이번 추념식을 통해 4·3이 젊은 세대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전세대가 4·3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특히 4월 3일 10시부터 울리는 묵념사이렌에 도민 모두가 하던 일을 중단하고 추모를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