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현금으로만 운영 ‘문제’
“교육정책 현실 체감 못해” 불만
근절 위한 ‘상시모니터링’ 필요

제주 학원가에 ‘공부방’ 형태를 갖춘 불법교습이 일반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여겨지면서 제주 교육에 위협이 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이 최근 발간한 ‘제주도 중학교 사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 모색’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중학교 3학년 학생 가운데 78%가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2018년 제주시 동지역과 서귀포시 동지역에서 50만원 이상 고액의 사교육비를 지출한 비율이 전년과 비교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제주 교육당국에서 각종 사교육 방지를 위한 대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번 결과를 보면 상반된 것이어서 현재 운영되는 교육정책의 실효성이 의심된다.

문제가 되는 사교육(공부방)은 현금으로만 운영한다. 때문에 학부모들간에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한 학부모는 “안그래도 사교육비 때문에 부담이 되는데 학원에서 현금만 받기 때문에 연말정산때에는 혜택도 받지 못한고 있다”며 “교육당국이 사교육비 절감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데 현실적으로 체감을 못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한 학원가 관계자는 “현재 학원가 입장에서는 강사한명을 채용 하는 것 보다는 강의실 하나를 내줘 인력부족으로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관리해주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는 의견을 냈다. 

현재 도내 학원·교습소에 대한 지도점검에도 공부방 형태로 이뤄지는 불법 학원과 개인과외가 끊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법 과외교습행위 근절을 위해 상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사교육 안정화를 통해 공교육 내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