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연합회 "관광객들 스스로 물싸움 가능…상가 차원 준비는 없어"

지난해 송끄란 기간 카오산 로드에서 물총 싸움을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연합뉴스]
지난해 송끄란 기간 카오산 로드에서 물총 싸움을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연합뉴스]

 

태국의 설인 송끄란 축제 기간 유명 관광지 카오산 로드에서 펼쳐지는 세계적 명물 '물싸움 축제'를 올해는 볼 수 없을 전망이다.

5월 초 열리는 국왕 대관식 준비 때문이다.

4일 방콕포스트와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카오산 상가연합회는 5월 4~6일 진행될 마하 와찌랄롱꼰 국왕 대관식 준비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송끄란 기간 매년 열리던 모든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전날 밝혔다.

태국 정부와 방콕시는 대관식 행사를 위해 카오산 로드 인근 라따나코신 일대 도로와 건물을 단장 중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쇼와 거리행진은 물론 각양각색의 물총이나 물대포 등의 모습을 올해는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상가회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관광객들이나 태국인들 스스로 '물싸움'은 할 수 있지만, 예년처럼 상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준비하는 행사는 없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관리들을 인용, 카오산 로드 관계자들이 올해는 송끄란 물 축제를 개최하지 말 것을 요청받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카오산 로드에서는 지난 2017년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 서거에 따른 애도 기간에도 물축제가 취소된 적이 있다고 더 네이션은 전했다.

송끄란은 태국의 신년 축제로 매년 4월 13∼15일에 돌아온다. 이 기간 태국인들은 사원에 공양하고 모든 죄와 불운을 씻는 의미로 불상에 물을 뿌리는 의식을 치른다.

불교 문화에서 유래한 이 의식이 일상으로 녹아들면서 송끄란 축제 기간 태국 전역은 남녀노소가 물총, 양동이, 호스 등을 이용해 서로에게 물을 뿌리며 즐거워하는 흥겨운 물놀이장으로 변한다.

또 이 문화를 즐기기 위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려들면서 물축제는 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축제가 됐다.

특히 송끄란 기간 외국인 배낭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카오산 로드의 다채로운 행사와 물싸움은 40여년간 세계적인 관광 명물로 자리잡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