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운영권확보 피해 최소화"

현 제주공항지역주민들의 소음피해와 제2공항 운영권은 제주도민의 주도권 확보와 도민 이익 창출을 위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71회 임시회에서 김황국의원(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은 제주공항 및 제2공항 관련 도정 관련 질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현 제주공항 지역주민들에게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은 방음창과 전기요금 등의 지원만 이루어 질 뿐 현실적인 피해에 대해서는 무관심 하다”며 “제주공항공사는 수입이 1000억원, JDC면세점은 1640억원에 이르지만 소음 관련 제주도민을 위한 환원 사업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용담동을 비롯 도두, 이호 등 공항 지역 주민들에게 죄송하다”며 “이러한 문제가 빚어지게 된 점은 공항에 대한 운영권이 도에 없어 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해 제주공항공사에게 관철시키지 못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원지사는 “이러한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제2공항 관련 운영권을 확보하여 지역주민의 피해가 최소화가 되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의원은 “제2공항 관련해 현 정부의 확실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고, 제주도 국회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서서야 할 차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