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우리 공사는 제주의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자원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주택 및 공공시설 태양광 보급 확대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및 제주도 에너지 정책에 맞춰 R&D 연구와 실증을 통해 기술력을 쌓고 전문 연구기관으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발전소(화력 등)와는 다른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 석유 등 화석연료를 통한 기존 발전소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발전단지는 전력을 생산하는 원리가 다릅니다. 화석연료를 통한 발전은 석유, 가스 등 원료를 가열하여 나온 증기를 이용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지만, 신재생에너지는 바람, 햇빛 등이 에너지원이 되어 전기를 생산합니다.  

△ 신재생에너지는 안정적인 수급이 어렵다는 인식이 많은데 사실일까요?

 = 신재생에너지원의 대부분은 풍력과 태양광입니다. 바람이 많은 날, 날씨가 맑은 날은 발전이 적어 원하는 양만큼의 전력을 원하는 시기에 생산할 수 없어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대해 우려의 시선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전력계통 확대 등 기술개발과 정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해 지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기타 하시고싶은 말씀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 우리 공사는 지난해 ‘제주의 미래가치를 여는 글로벌 에너지 공기업’라는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면서 사업다각화의 원년으로 삼고 임직원 모두가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특히 공공주도 풍력 자원 개발사업과 관련해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지구 지구지정 승인 및 수권 자본금 확대를 통해 사업추진의 동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태양광발전 단지를 신규로 조성하여 안정적 수익 창출을 확보하였고, 전기차 충전기 보급?운영 대행사업의 시작으로 전기차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을 확대 운영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한 결과 행정안전부로 2년 연속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사는 사업다각화를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그 수익이 도민들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제주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