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알고 싶으면 여기 봐
드라마 작가
우선 공모전 도전하는게 좋아
추천 훈련법은 '거꾸로 쓰기'

최연지 방송작가
최연지 방송작가

“드라마 대본을 쓰는 사람” 최연지 방송작가는 드라마 작가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답변했다. 

문화예술 직업군중에서 드라마 작가는 인기가 높은 편이다. 영화계에서 돈이 되지 않아 영화 시나리오를 하면서 드라마 작가를 하기도 한다. 

드라마 시청률 중 일명 애국가 시청률이라 일컫는 3%의 시청률은 1000만이라고 치면 적어도 30만이 봤다는 소리다. 그만큼 TV 드라마는 방송과 전파의 파워 때문에 파급력과 영향력이 높다. 

드라마는 무엇인가. 드라마는 ‘인간의 이야기’라고 한다. 그렇기에 더 진검승부인데 드라마 작가들은 인간을 놓치면 끝이라고 말한다.

드라마의 특징 중 제 1원칙은 무조건 재미다. 우연히 채널을 돌렸는데 끝까지 본다는 것이 모든 작가들의 꿈이자 로망이다. 제 2원칙은 분량과의 싸움이다.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다. 한 회분이 70분인데 A4용지 글자 10사이즈 33페이지 내외로 써야한다. 그러니 곧 최선이 아니라 차선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제 3원칙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드라마 작가가 되고 싶다면 우선 공모전을 두드리는 것이 좋다. 단막극 공모전을 인터넷에 체크하면 kbs는 꾸준히 신인 드라마 작가 발굴을 위해 진행하고 있다. 그 밖에도 방송사 및 기획사의 단막극 공모전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드라마 작가가 되고 싶다면 우선 드라마 작법을 알아야한다. 서울에는 방송작가교육원 등에서 드라마 작가를 육성하기 위한 수업들이 많다. 하지만 제주에서는 수업을 듣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드라마 작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다. 또 스토리텔링 즉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은 책 로버트 맥기 'STORY', 시나리오 작가들의 101가지 습관, 타르코프스키의 영화 ‘희생’을 참고한다. 

드라마 작가로 데뷔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훈련방법은 일명 ‘거꾸로 쓰기’다. 거꾸로 쓰기는 영상을 틀어놓고 인물의 감정, 동선, 대화를 써보는 것이다.

대본의 제작과정
△Motive(Why?) 작가만의 대답 결론 내리기
△Theme를 정하기 △취재 및 자료조사 △Story △플롯짜기 △씬구성 △대본 순이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 작가들은 컴퓨터를 켜지 말라고 강권한다. 그 이유는 과정을 지우는 Delete키 때문이다. 

결국 더 좋아하는 사람, 독기로 더 노력하는 사람, 욕심이 많은 사람이 드라마 작가로 성공한다고 작가들은 말한다. 또 최연지 작가가 전한다. 

“자신이 드라마작가라고 확신하는 사람만 드라마작가가 됩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