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고 민원 중 61% 주정차 관련
예산·인력부족에 문제해결 한계

“제주도에는 사람보다 자동차가 더 많은거 같아요. 매일같이 주차 전쟁이네요”

제주시 지역 주차난으로 인한 불편으로 민원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제주시의 3월 국민신문고 전체 민원 처리현황(읍면동 포함)을 보면 총 2084건 중에 장애인주차구역 불법주정차 신고 건수가 753건(36.1%), 불법주정차 신고건수가 520건(24.9%)으로 총 민원의 61%가 주정차 관련 문제로 나타났다.

또 제주시는 올해 연두방문을 위해 지난 1월 21일 한림읍을 시작으로 지난 2월 15일까지 총 24개 읍·면·동 지역주민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주차장 확중 민원이 전체 민원 461건중 72건(64%)으로 가장 많은 민원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제주시 지역의 주차난은 도민 생활에 있어 불편을 야기시키고 있다.

노형 인근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던 전 모(42·남)씨는 “7월부터 차고지증명제를 실시하는 걸로 알고 있지만 과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지 의문이다”며 “요즘 주차 때문에 운전하기가 긿다”고 불편을 토로했다.

연동에 거주하는 김 모(38·여)씨는 “주·정차 단속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주차난 때문에 생활하는데 있어 너무 불편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한 예산과 인력이 부족해 주차난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차량 급증에 따른 주차난이 심각해지면서 제주시는 부지 매입, 주차장 복층화, 공한지 주차장 조성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과 인력부족으로 주차환경 개선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주차장을 만들면 관리와 운영을 위한 인력이 필요하다”며 “적정인원의 3분의 1정도의 인력으로 운영 및 관리를 하고 있어 업무처리가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산도 지금의 두배는 더 있어야 주차난 해결을 위한 사업추진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는 오는 7월부터 차고지증명제가 확대 시행될 예정이라 자동차 증가 추세가 어느 정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