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양도 제11회 북카페
오는 21일까지 행사 진행
올해 테마는 힐링과 휴식

비양리새마을작은도서관 한켠에서 전시되고 있는 수채화동아리 작품과 힐링과 자연을 주제로 한 그림들.

“비양도에서 나는 자연 로컬음식을 먹고 만들고 즐기면서 가자라는 취지에서 이번 체험행사를 기획했어요” 한수풀 도서관 관계자의 말이다. ‘날아온 섬’이라는 뜻의 비양도에서 지난 15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책이 있는 섬 비양도에서 숨 쉬(休)다’라는 주제로 제11회 비양도 북카페가 진행 중이다.

비양도 북카페는 방문객들의 기다리는 시간을 비양리새마을작은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돌아가게끔 하는 취지로 기획돼 올해로 11회째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해녀를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16일에는 비양리새마을작은도서관 및 비양도 일대에서 공연 및 체험프로그램이  소소하게 운영됐다.

프로그램은 공연, 전시 및 책 마당,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체험행사는 비양도 대합실 2층에 위치한 비양리새마을작은도서관에서 진행돼 비양도를 한 바퀴 돌고 배를 기다리는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제11회 비양도 북카페 체험프로그램인 ‘천년의 섬 비양도에서 보내는 편지’(직접 꾸민 엽서로 가족, 친구 등에게 편지를 보내는 )와 폴라로이드로 사진 찍고 엽서와 함께 발송하는 ‘천년의 섬 비양도에서 추억 한 컷!’.

행사 내용은 직접 꾸민 엽서로 가족, 친구 등에게 편지를 보내는 ‘천년의 섬 비양도에서 보내는 편지’, ‘천년의 섬 비양도에서 추억 한 컷!’, ‘제주 현무암 팔찌 만들기’, ‘오디청 담그기·깻잎전 만들기’다.

"물고기 먼저 끼우고 순서대로 한 칸씩 안하고 여러칸씩 해도되요. 내 사이즈에 맞춰서 갖고 오시면 제가 마무리 해드릴께요" ‘제주 현무암 팔찌 만들기’ 中

서울 미아동에서 온 고일영(63)씨는 ‘제주 현무암 팔찌 만들기’를 체험 후 “오늘 비양도를 와서 생각지도 않은 걸 하니까 너무 좋네요. 추억도 될 것 같고 재밌고 너무 좋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체험행사 중 오디청 담그기를 한 서울에서 온 최효준(66)씨는 “대합실 기다리다 보니까 이것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들리자 해서 왔어요. 이제 오름 올라가서 한 바퀴 돌려고 해요”라며 “비양도는 처음 왔는데 지금 이런 것들을 하고 설명을 잘해주셔서 인상이 좋아요”라고 웃었다.

번행초 전 시식하는 방문객.

체험행사는 당초 비양도 자연 식재료인 오디청과 깻잎 전을 이용한 요리체험을 기획했다. 하지만 깻잎 시기로 인해 비양도 쑥과 번행초를 활용한 전 요리로 변경됐다. 번행초는 비양도 내 길가에서 흔히 있는 여러해살이풀로 야채처럼 먹는다는 말에 방문객들은 번행초를 가져가기위한 번외 프로그램을 즐겼다. 또 오디청 만들기는 오디시기로 인해 제철인 한림 딸기 및 레몬을 활용한 청 만들기로  진행됐다.

행사 관계자인 홍미옥씨는 “‘책’을 주제로 한 올해 테마는 힐링과 휴식”이라며 “이번 행사의 4분의 1은 도민, 4분의 3은 방문객 이예요. 비양도를 한 번 둘러보고 마지막으로 비양리새마을작은도서관 행사를 체험하고 가세요”라며 체험행사를 진행한 소감을 전했다.

비양도는 인구 159명(남자 81명, 여자 78명), 총 80세대의 섬 속의 ‘섬’이다. 비양도를 가기 위해서는 한림항에서 비양도를 가는 배편(하루 4편)을 확인해야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