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4·3유적지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 활용방안을 마련키 위해, ‘4·3유적지 종합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제주도는 오는 12월 용역이 마무리되면 2020년부터 5년간 추진하는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에서는 △4·3 주요유적지 현황조사 및 국내외 사례분석 △4·3 주요유적지 기본방향 구상 및 정비계획 수립 △재원조달 및 관리운영 계획 수립 등 4·3유적지의 중장기 정비계획과 활용방안 등을 마련한다. 특히, 서귀포시 지역 4·3유적지 추가조사를 용역과 함께 실시해 도내 4·3유적지 전체 지도를 완성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용역 추진과정에서 자문회의, 중간·최종보고회를 열어 4·3유족회와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용역결과에 반영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중장기적인 유적지 보존관리체계를 확립해 4·3유적지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는 물론 국비지원 타당성 논리를 뒷받침하고 중앙부처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은 “4·3유적지 종합관리계획 수립을 통해 4·3유적지를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주변지역과 연계한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