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기상청, 기온 평년과 비슷
태풍은 1~3개 한반도에 영향

지난해 여름 전국을 강타한 장기간의 폭염이 올해 다시 찾아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됐다. 그러나 평균 기온은 큰 차이가 없어 올 여름에도 더위가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제주지방기상청은 23일 올 여름 기상전망을 내놓으면서 기온은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더 높고 기온변동성이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지역편차가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름철 전반에는 강수대가 북상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남쪽에 형성되면서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지만 후반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이 평년 수준으로 확장하면서 북쪽 찬 공기의 영향을 받아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월별로 살펴보면 오는 6월 기온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이고 기온변화가 클 것이라고 기상청은 분석했다. 6월 후반에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기압의 영향은 7월 전반까지 이어져 비가 많이 내릴 때가 있고 후반에는 북태평양고기압 영향으로 무덥고 습한 날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8월에도 무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겠으나 북쪽 찬 공기의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을 때가 있고 기온 변동성과 지역 편차가 클 것이라고 전했다.

태풍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6월과 8월 사이 총 11개~13개가 발생해 그 중 1~3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