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해군기지반대주민회 기자회견
해군 책임 촉구…관련자 문책도 요구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29일 제주 해군기지 관련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문재인정부의 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29일 제주 해군기지 관련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정부에 사과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 및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위원회, 제주 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제주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벌어진 잘못된 공권력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국방부, 해군, 국정원, 경찰, 제주도청, 서귀포시청에 이르기까지 조직적으로 대응한 사례들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일명 ‘주민투표함 탈취사건’을 언급하며 “2007년 6월 19일 임시총회를 통해 해군기지 찬반을 묻는 주민들의 투표과정에서 해군제주기지사업단장이 직접 개입한 사실이 처음으로 드러났다”며 해군의 책임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경찰과 서귀포 시청 직원들 역시 공범이며 현장에서 불법행위를 목격하고도 방관한 점은 사전에 조직적 대응을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재인정부와 원희룡도지사를 향해 국가 공권력의 이름으로 행해진 인권침해사례에 대해 즉각 사과할 것과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 문책을 요구했다. 또 “원지사가 2014년 진상조사를 약속했지만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번 경찰청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서 제주도 환경부지사, 자치행정국장, 서귀포시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개입이 인정된만큼 즉각적인 사실조사와 공개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