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위원장, 도의회 환도위서
"국토부 운운 공론조사 외면"질타

11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11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난 4일 성산읍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기본계획 반영과제 발굴을 위한 도민공청회’ 지방공무원 동원과 도정의 제2공항 공론조사 외면에 대한 질타가 있었다.
11일 열린 환경도시위원회에서 박원철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제주시한림읍)은 “지난 제2공항 공청회에 공무원이 동원돼 스크럼을 짜고 도민과 대치했다”며 “도는 제2공항은 국토부 사업이라 주장하면서도 지방공무원을 동원하는 등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따졌다.
도 교통항공국 현학수 공항확충지원단장은 “민-민 갈등 충돌을 우려해 공항확충지원단과 도 총무과가 자치경찰과 성산읍 공직자들에게 요청했다”고 답했다.
박위원장은 “제2공항 갈등해소 공론조사에 대해 도민의 84.1%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제2공항사업을 찬성하는 도민들도 72.9% 공론조사를 하는 게 맞다고 했다”며 “제2공항은 국토부 사업이지만 인·허가권은 도지사가 갖고 있다. 도민의 권리와 삶의 질과 연결돼 있는 사업에 대해 공론조사를 하지 않는 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5조원의 대형사업에 대해 도정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현단장은 “제2공항 사업에 관련해서 의문이 제기 될 때마다 국토부에 요청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박위원장은 “이 시기를 놓쳐서는 안된다.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는 도정이 나서야 한다”며 “도정은 제2공항사업에 관해 취사선택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도정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상봉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노형을)은 “철새가 항공기 안전에 미치는 영향 등이 방송에서 나오고 있고 제2공항 주변 철새도래지가 2곳”이라며 “사전타당성 용역에 이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단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다뤄질 내용”이라고 답해 의원들의 빈축을 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