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연구모임 체육진흥포럼(대표의원 이승아)27일 오후 3시에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최근 스포츠가 새로운 제주관광의 대안으로 급부상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도내 체육 인프라 확충차원에서 체육진흥기금의 제도화에 대한 논의를 해보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에는 공공체육시설 128개소를 포함해 동네체육시설, 게이트볼장, 등록체육시설업(골프장), 신고체육시설업(수영, 볼링장)1,473개소가 있다. 특히 도민들이 생활체육으로 이어지고 국내외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공공체육시설 중 10년이 경과한 주요체육시설은 2018년 말 기준 66.4%나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라체육관과 제주시 종합경기장은 35년이 넘고 있다.

또한 노후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연간보수비용이 623200만원으로 매년 시간이 흐를 때마다 감가상각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시설 노후와 국제규격에 맞는 최신 시설 확충을 위해 2010제주종합스포츠타운 건립 타당성 및 경제성 검토 용역을 진행한 결과 종합스포츠타운건설에 8000억원 소요된다고 추산되었고, 2017<체육 진흥 5개년 계획> 에서도 제주형 스포노믹스 구축을 통한 체육 인프라 구축 필요성이 제기 됐다. 이런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가운데, 체육진흥기금을 조성하여 단년도의 일반회계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중장기적 사업의 안전적 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체육진흥기금 제도화를 위해 제주대학교 김동욱 교수가 <제주특별자치도 체육진흥기금 설립추진을 위한 연구>를 라는 주제로 기금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체육진흥포럼 대표의원인 이승아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오라동)을 좌장으로 도와 양 행정시의 체육진흥과가 참여하고, 제주연구원 최영근 전문연구위원과 강만관 예산담당관, 강철남, 강충룡, 박원철, 문종태, 안창남, 좌남수 의원이 참여하여 체육진흥기금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이승아 대표의원은제주의 관광 산업은 이제 스포츠산업과 연계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후화된 체육시설 개선을 통해 메가급 스포츠행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에 있다면서 체육진흥기금 조성에 대해 정책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도의회 의원연구모임 제주체육진흥포럼은 이승아의원(대표), 강충룡의원(부대표), 임상필의원, 강철남의원, 김장영의원, 문종태의원, 박원철의원, 박호형의원, 안창남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