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올 해 하반기 장애인등급 폐지 등 복지제도가 개편됨에 따라 수혜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달부터 추진되고 있는 ‘장애등급제’폐지 및 장애인 정책 개편 내용을 살펴보면 그 동안 장애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지원되던 서비스가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를 통해 의학적 상태, 당사자 욕구, 생활 실태 등을 고려해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서비스 지원체계로 개편,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올해는 일상생활지원분야인 장애인 활동지원, 보조기기 보급, 응급안전알림, 거주시설 입소, 발달장애인주간활동지원에 적용됨에 따라 제주시 홈페이지, 26개 읍면동 및 자생단체 회의 등을 통해 달라지는 제도에 소외되는 장애인이 없도록 적극 홍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모든 어린이집이 국가 수준의 기준을 제공하고 주기적인 평가와 지속적 관리를 통한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됨에 따라 지난달부터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가 평가의무제 전환, 관내 모든 어린이집이 평가를 받게 됐다. 아울러 오는 9월부터는 만 6세 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지급됐던 아동수당(월10만원)이 만 7세 미만의 모든 아동으로 확대된다. 

김창현 제주시 복지위생국장은 “개편되는 정책에 발맞춰 기존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회의체를 활용한 장애인전담 민·관협의체를 운영, 장애인 중심의 사례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