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민단체가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귀포시 우회도로 신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백지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총 예산 1237억원을 투입해 서귀포 토평동 삼성여고 사거리에서 호근동 용당 삼거리까지 4.2km의 새 도로를 만들려고 한다”며 “또한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3개구간으로 쪼갰다”고 말했다. 

또 “도로신설은 전체 시민의 생활환경 악화와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하며 소수에게 부동산 불로소득을 챙겨주려고 세금을 낭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홍초교에서 일호광장까지의 구간이 혼잡하다는 주장은 교통량 분산정책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해당 도로 예정구간은 교육문화벨트가 형성돼 있어 이용자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학습권을 침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와중에 교육청은 지하차도를 만들라고 주장하는데 그러면 400억원의 예산이 더 필요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가 환풍구를 통해 지상에 올라온다. 교육청과 도의원의 주장 둘 다 신설도로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시민들의 본질적인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두 달 동안 2000명 가까이 서명을 받았으며 서명지와 탄원서를 원희룡도지사와 도의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