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당산봉 정비공사와 관련해 당산봉공사반대주민대책위원회가 24일 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 당산봉 정비공사와 관련해 당산봉공사반대주민대책위원회가 24일 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대책위원회는 도청을 방문해 각종 의혹 규명을 요구했다. 이에 김승훈 제주도 재난대응과장 등 관계자들이 간담회에 참여해 행정당국의 입장을 전달했다. 

대책위원회는 멀쩡한 당산봉은 붕괴위험지역으로 지정해 정비공사를 한다며 현 공사로 인해 더한 붕괴위험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당산봉과 관련해 최초 민원이 언제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고 말하자 시관계자는 “최근 발생한 민원이 없다. 다만 붕괴위험지역으로 지정될 당시 발생한 민원이 있었는지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이에 주민들은 담당자가 정확한 공사 경위도 모르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대책위는 매입한 토지의 감정가에 대해  “해당 지역은 절벽으로 된 맹지인데 평당 1만원 정도인 땅을 30배나 높은 가격으로 책정해 매입한 경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자 도 관계자는 “감정사 2곳에 의뢰해 평균치로 책정된 금액이다. 이 부분은 지난 20일 국토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므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답했다. 아울러 위원회는 “공사과정에서 나온 대량의 토사는 어디로 흘러갔는지 설명하라”고 말하자 도 관계자는 “토사양은 1만 루베정도며 공공사업장과 주민들 농업용, 토지주, 진입로 공사 등에 활용됐다. 매입금액 등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산봉일대가 붕괴위험지역으로 지정된 경위와 기타 의혹들은 추후 주민들을 찾아가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