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원 교수, 제주교육변화 강조
참석 교사들, 현장 어려움 토로도

제주도교육청과 제주교육발전연구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4차 산업혁명과 제주미래교육 정책토론회'가 지난 26일 제주도 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진은 지정토론 모습.

“교육밖에 답이 없다. 플랫폼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세계의 흐름에 맞춰 교육이 변해야 한다”

지난 26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교육발전연구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4차 산업혁명과 제주미래교육 정책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현대원 서강대학교 교수가 거듭 강조한 말이다.

이어 현 교수는 “특화된 교육을 시키는 것이 진정한 미래 대응법이다. 아날로그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미래에 대응한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 제주에서 교육 변화를 시작하면 인재가 몰리고, 기업이 몰릴 것”이라고 제주 교육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제주대학교 김세헌 교수를 좌장으로 교육 현장 관계자 5명이 토론자로 참가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제주 미래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자 및 참가자 모두 제주 미래교육에 변화가 필요함에는 공감하며 학교의 평가가 선발을 위한 것에 한계, 기초 학문의 바탕 위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뤄저야 하고, 교사가 직접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연수의 필요, 아이들의 교육 목적 의식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의견을 나눴다.

고동현 도교육청 정책기획과 학교혁신팀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학교에서 끝나는 게 아닌, 사회에서 실질적 의미가 있어야 한다”며 “IB 교육 방식의 좋은 점을 추후 교육정책으로 활용해 창의성에 중심의 교육 정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초등교사는 “미래역량 학습에 제주만이라도 교육청 차원의 동력이 있는지”를 물으며 “기존(시스템)은 유지하며 새로운 (내용)을 가중하면 현장에서 부담이다”라고 교육 현장의 고충을 전했다.

또 한 고교 교사는 “초·중학교까지는 정보교육이 잘 지켜지나 고등학교부터는 수능 관련 과목이 아니어서 (정보교육이) 어렵다”며 “고교생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기획·진행하는데 예산 확보가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교육발전연구회 회장인 김창식 의원은 “교육청에서 학생에 대한 투자를 우선으로 해야 하는데 정작 예산에서는 5순위”라며 “제주도교육청이 4차 산업 관련 예산을 책정한다면 얼마든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예산 확보를 약속했다.

한편, 지난 달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조례’가 제정됐다. 조례에는 4차 산업교육 진흥을 위한 교육감의 책무, 4차 산업혁명 교육 진흥 기본계획 수립, 4차 산업혁명교육진흥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