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에서도 한·일 갈등으로 촉발된 불매운동이 격화되면서 손실방지를 위해 도정이 나서는 모양새다.

 한·일 갈등으로 인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불꽃이 제주도에도 옮겨 붙고 있다. 제주지역 약사회는 일본약 불매운동에 나섰으며 제주도의회 민주당은 5일 오전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일본 규탄대회를 열고 “일본의 경제침략 도발행위에 130만 대내외 제주도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도민들도 대표적인 일본제품 매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돌리는 모습이다. 노형동에 거주하는 A씨는 “주말에 옷을 사러 나왔는데 시국이 시국인 만큼 가능하면 일본제품 매장에는 가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혀 최근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었다. 

 당초 일각의 예상과 달리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되면서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분야가 있는 반면, 불측의 손해가 우려되기도 하는 상황이다.

 우선 일본 여행객이 큰 폭으로 감소세를 보이면서 제주지역이 관광객 유입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주지역으로 여행을 즐기러 오는 일본인 관광객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상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주관광협회에 따르면 제주지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은 올해 상반기 3만3809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6.9%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일본 수출기업의 경우 한·일 갈등 지속으로 인해 불측의 손해를 입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도 범정부 차원의 대책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제주도는 5일 제주수출기업·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해 정부의 합동 종합대응계획에 대한 설명을 전파했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는 그간 도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대일본 수출관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했으며 앞으로도 수출규제 전담 TF팀 및 제주기업 일본수출규제 애로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제주 수출기업인들에게 불안감 조성을 자제함과 아울러 동경사무소를 활용한 현장비즈니스 밀착지원,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체계개선,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 다변화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 제주기업의 일본수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