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주원 제주지방경찰청 형사과장이 7일 오전 10시 30분 기자실에서 전남편살해사건 현장점검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경찰이 제주 전남편 살해사건과 관련해 제주동부경찰서의 초동수사가 미흡했음을 공식 인정했다.  

경찰청은 7일 공식 발표를 통해 고유정 사건에 대한 동부서의 초동조치와 수사과정 일부가 미흡한 점을 확인했다며 박기남 전 동부서장을 비롯해 동부서 형사과장과 여청과장에 대한 감찰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고유정 체포 영상을 유출한 박 전 서장이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았음을 인정했다. 

앞서 이번 사건에 대한 동부서의 부실수사 논란이 이어지자 경찰청은 지난 7월 2일 현장점검단을 꾸려 진상조사를 실시했으며 현장확인 및 관련서류검토, 수사관계자 사실확인 등을 통해 이같이 결론을 내렸다. 
 
조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동수사 당시 최종목격자인 고유정의 거짓진술과 조작된 문자메시지에 의해 수사에 혼선을 빚었고 이로 인해 현장확인이나 주변 CCTV수색이 늦어졌음을 인정했다. 이에 대해 피해자 유가족은 실종신고 당시 경찰이 펜션 인근 CCTV를 확인하지 않아 고유정의 시신유기를 막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찰이 고유정의 청주 아파트를 압수수색할 당시 졸피뎀 관련자료 발견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당시 경찰은 살해방법과 관련해 약물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했지만 결국 졸피뎀 처방전은 현 남편이 발견, 경찰에 제출하면서 부실수사 논란이 확산됐다. 

아울러 박기남 전 제주동부서장이 고유정 검거 영상을 일부 언론사에 제공한 것은 공보규칙에 어긋나며 감찰 조사에 의뢰, 추후 명확한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영상은 지난 6월 1일 경찰이 고유정을 청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체포하려 하자 혐의를 부인하는 장면 등이 담겨져 있다. 박 전 서장은 서장 재직당시 해당 영상을 임의로 언론사에 제공했으며 지방청 장비담당관으로 자리를 옮긴 뒤 수사 관계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언론사에 영상을 제공한 바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감찰조사를 통해 미흡한 수사과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규명될 것”이며 “향후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중요사건 초기 위기관리를 위한 종합대응팀 운영, 실종수사 매뉴얼’개선 등 제도개선과 함께 관련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